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2024.05.23 (목)

  • 맑음속초29.8℃
  • 맑음28.3℃
  • 맑음철원24.6℃
  • 맑음동두천24.5℃
  • 맑음파주23.1℃
  • 맑음대관령24.7℃
  • 맑음춘천27.6℃
  • 구름많음백령도16.3℃
  • 맑음북강릉31.9℃
  • 맑음강릉32.7℃
  • 맑음동해27.2℃
  • 맑음서울25.4℃
  • 맑음인천20.4℃
  • 맑음원주27.7℃
  • 맑음울릉도24.4℃
  • 맑음수원23.4℃
  • 맑음영월27.3℃
  • 맑음충주28.1℃
  • 맑음서산22.2℃
  • 맑음울진19.6℃
  • 맑음청주28.7℃
  • 맑음대전28.9℃
  • 맑음추풍령27.5℃
  • 맑음안동29.7℃
  • 맑음상주28.8℃
  • 맑음포항31.8℃
  • 맑음군산18.5℃
  • 맑음대구32.1℃
  • 맑음전주24.9℃
  • 맑음울산23.8℃
  • 구름조금창원28.4℃
  • 맑음광주27.5℃
  • 연무부산22.9℃
  • 구름조금통영23.3℃
  • 맑음목포22.7℃
  • 구름조금여수24.4℃
  • 맑음흑산도18.1℃
  • 맑음완도28.1℃
  • 맑음고창
  • 맑음순천28.3℃
  • 맑음홍성(예)24.9℃
  • 맑음26.6℃
  • 구름많음제주24.1℃
  • 구름조금고산19.5℃
  • 구름많음성산22.9℃
  • 구름많음서귀포25.8℃
  • 맑음진주28.8℃
  • 맑음강화19.3℃
  • 맑음양평27.0℃
  • 맑음이천26.9℃
  • 맑음인제27.4℃
  • 맑음홍천28.2℃
  • 맑음태백27.2℃
  • 맑음정선군29.8℃
  • 맑음제천26.8℃
  • 맑음보은27.5℃
  • 맑음천안26.5℃
  • 맑음보령18.8℃
  • 맑음부여26.5℃
  • 맑음금산27.6℃
  • 맑음27.9℃
  • 맑음부안20.5℃
  • 맑음임실26.0℃
  • 맑음정읍26.2℃
  • 맑음남원28.8℃
  • 맑음장수26.0℃
  • 맑음고창군25.9℃
  • 맑음영광군21.8℃
  • 맑음김해시26.8℃
  • 맑음순창군27.4℃
  • 구름조금북창원29.9℃
  • 맑음양산시28.3℃
  • 맑음보성군29.6℃
  • 맑음강진군29.1℃
  • 맑음장흥28.3℃
  • 맑음해남25.8℃
  • 맑음고흥28.8℃
  • 맑음의령군31.6℃
  • 맑음함양군30.6℃
  • 맑음광양시29.8℃
  • 맑음진도군24.1℃
  • 맑음봉화27.5℃
  • 맑음영주27.6℃
  • 맑음문경28.3℃
  • 맑음청송군30.3℃
  • 맑음영덕29.8℃
  • 맑음의성30.4℃
  • 맑음구미29.8℃
  • 맑음영천30.5℃
  • 맑음경주시32.2℃
  • 맑음거창30.1℃
  • 맑음합천32.3℃
  • 맑음밀양31.9℃
  • 맑음산청31.1℃
  • 맑음거제24.8℃
  • 구름조금남해27.8℃
  • 맑음27.5℃
기상청 제공
끊이지 않는 스쿨존 사고, 근본적인 처방은?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피니언

끊이지 않는 스쿨존 사고, 근본적인 처방은?

9살 초등학생이 하교길에 친구들과 인도를 걸어가다 차에 치여 숨진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너무나 어린 생명의 희생을 인도와 교통사고라는 모순된 단어로 보도하는 뉴스가 비현실적으로 느껴집니다. 게다가 사고 현장은 ‘어린이 보호구역’(스쿨존)이었습니다. 어린이의 생명과 안전을 정부와 사회가 지켜줄 수 있다는 믿음조차 흔들리게 된 경악을 금치 못하는 사건이었죠.

지난 8일 대전에서 어린이 보호구역 보행로를 걷던 초등학생 4명이 도로 경계선을 넘어 돌진한 차량에 치여 다쳤고, 이 중 배승아 양은 이튿날 새벽 숨을 거두었습니다. 운전자는 면허 취소 수치가 넘는 음주 상태였습니다. 안전 펜스도 설치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지난해 12월에는 서울 강남에서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이 보행로가 없는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음주 운전 차량에 치여 희생되는 등 안타까운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안타까운 사고가 벌어져야만 안전의 사각지대를 발견하고 허둥지둥 대책 마련에 나서는 어른들의 태만이 어린이들을 위협하는 흉기가 되어 버린 셈이지요.

어린이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도입된 민식이법도 음주 운전 교통사고를 막기 위해 만든 윤창호법도 배양의 생명과 친구들의 안전은 지키지 못했습니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발생한 어린이 교통사고는 민식이법이 시행된 2020년 483건으로 약간 줄었지만 2021년 523건으로 다시 늘었다고 합니다. 법이 도입되기 전인 2017~2018년보다 오히려 많아진 셈이지요. 법원의 양형기준도 느슨합니다. 이번에 사고를 낸 운전자는 혈중알코올농도 0.123%로, 취소 기준인 0.08%를 넘겼지만 윤창호법 적용이 불투명한 상태라고 합니다.

107130808.1.jpg

우리 영광군에 있는 영광중앙초등학교 스쿨존 정·후문 영광초등학교 후문 등을 보아도 안전 펜스나 가드레일 등 방호 울타리 같은 안전장치가 설치되어 있는 곳은 드뭅니다.

필자는 스쿨존 사고가 끊이지 않으면서 과연 근본적인 처방이 무엇일까를 생각해 봅니다. 민식이법으로 어린이 교통사고를 완전히 근절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부호가 찍힙니다. 여기에 해당 지자체가 더 적극적인 행정을 펼쳤으면, 미연에 사고를 방지할 수 있었지 않느냐는 아쉬움이 남기 마련입니다.

이번 대전 어린이 교통사고 현장에는 보행자 보호를 위한 튼튼한 안전 펜스가 없었다고 합니다. 개정 도로교통법은 안전시설 설치를 의무화 했지만 관련 시행 규칙이 아직 명확하지 않아 방호 울타리가 없는 곳도 많으니 말입니다.

우리 영광군에서만이라도 강력하게 처벌만 하면 된다는 안일한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과속이나 신호 위반 위주로 단속하다 보니 정작 시설물 관리 등에 소홀하지 않았는지 세심하게 살펴봐야겠지요. 법만 만들어 놓고 제대로 된 후속조치가 없다면 실효성을 담보하기 힘들겠지요.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서 만큼은 차량 돌진에도 견딜 수 있는 가드레일과 방호 울타리를 반드시 설치해야 하지 않을까요?

처벌을 강화하는 것도 일리는 있지만 예방 위주의 스쿨존 정책에 더 힘을 쏟길.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