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2024.04.13 (토)

  • 맑음속초15.5℃
  • 맑음18.2℃
  • 맑음철원16.7℃
  • 맑음동두천18.8℃
  • 맑음파주15.1℃
  • 맑음대관령12.4℃
  • 맑음춘천18.0℃
  • 맑음백령도10.2℃
  • 맑음북강릉17.2℃
  • 맑음강릉20.1℃
  • 맑음동해16.7℃
  • 맑음서울19.8℃
  • 맑음인천15.9℃
  • 맑음원주20.2℃
  • 맑음울릉도16.0℃
  • 맑음수원15.6℃
  • 맑음영월19.1℃
  • 맑음충주18.5℃
  • 맑음서산14.5℃
  • 맑음울진16.3℃
  • 맑음청주20.7℃
  • 맑음대전20.1℃
  • 맑음추풍령15.8℃
  • 맑음안동20.7℃
  • 맑음상주18.7℃
  • 맑음포항18.5℃
  • 맑음군산13.8℃
  • 맑음대구20.5℃
  • 맑음전주17.8℃
  • 맑음울산15.5℃
  • 맑음창원15.5℃
  • 구름조금광주19.9℃
  • 맑음부산16.6℃
  • 맑음통영14.9℃
  • 맑음목포15.3℃
  • 맑음여수16.7℃
  • 맑음흑산도12.6℃
  • 맑음완도15.5℃
  • 맑음고창14.6℃
  • 맑음순천13.4℃
  • 맑음홍성(예)17.9℃
  • 맑음18.5℃
  • 맑음제주17.5℃
  • 맑음고산15.8℃
  • 맑음성산14.2℃
  • 맑음서귀포17.2℃
  • 맑음진주15.2℃
  • 맑음강화15.1℃
  • 맑음양평20.5℃
  • 맑음이천20.9℃
  • 맑음인제15.9℃
  • 맑음홍천18.9℃
  • 맑음태백13.4℃
  • 맑음정선군16.0℃
  • 맑음제천16.0℃
  • 맑음보은19.6℃
  • 맑음천안17.9℃
  • 맑음보령13.2℃
  • 맑음부여17.2℃
  • 맑음금산19.6℃
  • 맑음18.8℃
  • 맑음부안14.4℃
  • 맑음임실16.3℃
  • 맑음정읍15.0℃
  • 맑음남원18.4℃
  • 맑음장수14.9℃
  • 맑음고창군13.8℃
  • 맑음영광군14.1℃
  • 맑음김해시17.2℃
  • 맑음순창군17.9℃
  • 맑음북창원18.1℃
  • 맑음양산시15.6℃
  • 맑음보성군13.6℃
  • 맑음강진군15.7℃
  • 맑음장흥14.1℃
  • 맑음해남14.0℃
  • 맑음고흥13.5℃
  • 맑음의령군17.8℃
  • 맑음함양군15.8℃
  • 맑음광양시16.7℃
  • 맑음진도군14.3℃
  • 맑음봉화14.8℃
  • 맑음영주16.9℃
  • 맑음문경17.9℃
  • 맑음청송군14.6℃
  • 맑음영덕13.7℃
  • 맑음의성16.3℃
  • 맑음구미21.8℃
  • 맑음영천16.2℃
  • 맑음경주시15.2℃
  • 맑음거창16.4℃
  • 맑음합천19.9℃
  • 맑음밀양16.7℃
  • 맑음산청18.1℃
  • 맑음거제15.1℃
  • 맑음남해14.8℃
  • 맑음15.6℃
기상청 제공
숨은 이야기를 발견하는 순간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네 새공간

숨은 이야기를 발견하는 순간

송보현기자.jpg
송보현 기자

이십대를 관통하며 스스로 자주 물었다. 어떤 사람으로 살아가야 될까? 평소 말주변이 없던 한 선배는 방황하던 내게 별다른 조언 대신 책 한 권을 내밀었다. 헤르만 헤세의 <데미안>이었다. 밤새 읽다가 멈추기를 반복했다. 그날 처음 소설을 읽는 이유를 깨달았다. 마음에 닿은 문장에도 밑줄을 그었다. ‘사람은 자신의 세계를 넓혀준 사람을 잊지 못한다.’

운 좋게도 내 주변엔 그런 존재가 많았다. 가난했던 세계관을 넓혀준 이들 덕분에 책과 영화, 사랑 그리고 여행을 배웠다. 의도하진 않았지만 그렇게 쌓인 것들이 나만의 독창성과 전문성, 차별점이 됐다. 그 과정들이 모여 소위 말하는 ‘퍼스널 브랜딩’으로 이어졌다.

퍼스널 브랜딩은 자신을 브랜드화하여 특정 분야에 대해서 먼저 자신을 떠올릴 수 있도록 만드는 과정을 뜻한다. 처음 용어가 등장한 것은 20여년전 톰 피터스가 칼럼 ‘당신이라는 브랜드(A Brand Called You)’를 잡지에 기고하면서 알려졌다.

왜 개인에게 브랜딩이 중요할까. 결론부터 말하면 자신을 브랜드로 생각하는 순간 꿈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브랜드의 시작은 내가 되고 싶은 무언가를 상정하는데부터 시작된다. 자신이 되고 싶은 모습, 닮고 싶은 무엇, 바라는 바를 염두에 두고 하나씩 실천해 나가는 과정이 삶이자 곧 퍼스널 브랜딩이다.

<이태원 러브레터> 김정은 저자는 오랜 시간 브랜딩을 주제로 학생들을 가르쳤다. 그는 “유명하거나 특정한 누군가만 해야 하는 게 아니라 누구나 해야 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또 “자기 고유의 것을 가지고 승부를 보는 게 브랜딩”이라며 남들이 가진 걸 부러워만 하지 말고, 자기 안에서 찾아야 함을 설명했다.

11년째 현장을 누비고 있다. 늘 낯선 시선으로 사람을 마주한다. 보통 상대방은 “할 말 없는데요.”라고 입을 뗀다. 말미가 되면 거짓말처럼 “아직 말 못한 얘기가 있다”며 다리를 붙잡는다. 그대로 자세를 고쳐앉아 경청한다. 숨은 이야기를 발견하는 순간이다.

새해부터 <어바웃영광>과 동행을 시작했다. 한 권의 책처럼 ‘영광군’과 ‘당신’을 부지런히 읽고 쓸 계획이다. 평범하고도 특별한 당신의 삶에 대하여(About) 계속 듣고 싶다. 결코 요란하지 않게. 묵묵히 듣겠다. 그럼, 현장에서 뵙겠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